어린이안전학교
  • 로그인
  • 회원가입
  • 민간자격증 소개
  • 후원
  • 사이트맵
    • >
    • 유형별 안전교실
    • >
    • 생활안전
    유형별 안전교실
  • 교통안전
  • 학교안전
  • 생활안전
  • 재난안전
  • 응급처치
  • 아동성폭력
  • 약물 및 사이버안전
  • 생활안전
    어린이 가정 내 안전사고를 부추기는 요인 7가지
    어린이 안전은 가정 내 안전사고 예방으로부터 출발해야한다. 그러나 가구에 부딪히거나 가구에서 떨어지는 낙상사고, 뜨거운 물, 증기, 전기 등에 의한 화상사고, 질식사고, 음독사고 등 우리가 흔히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가정에도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안전사고의 책임은 전적으로 부모님의 무지 때문이다. 이에 가정 내 안전사고를 부추기는 요인 7가지를 제안한다.
    첫째, 추락사고 : 창문이나 베란다 옆에 침대, 의자 등의 가구를 두거나 장난감 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물건을 두거나 안전창살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
    - 가정 내 안전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이 낙상사고인 만큼 창문이나 베란다 옆에 아이들이 딛고 올라갈 수 있는 가구를 두거나 장난감을 두어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또한 방충망으로는 지지가 안 되기 때문에 어린이가 있는 가정의 창문에는 낙상방지용 안전창살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둘째, 넘어짐, 미끄러짐 사고 : 바닥에 물기가 있거나 걸려 넘어지기 쉬운 물건, 바퀴 달린 장난감, 전선 등을 치우지 않는 경우
    - 가정 내 안전사고 중 미끄러짐 사고는 잠깐 아이에게서 눈을 뗀 사이 눈 깜짝할 순간에 발생하며 대부분 부모가 옆에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평상시에 위험요소를 제거해 두어야 한다. 특히 바닥의 물기나 걸려 넘어지기 쉬운 물건이나 장난감, 전선 등에 의해 넘어질 경우 머리를 다치기 쉬우므로 바닥에 불필요한 물건이 없도록 항상 정리정돈을 해 두어야 한다.

    셋째, 날카로운 물체에 베임, 찢어짐 사고 : 가구 모서리가 날카로운 경우
    - 부딪히는 사고는 주로 가구와 관련해서 발생하며 주위가 산만하고 걸음이 익숙치 못한 아이가 부딪혔을 때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구 모서리가 둥글어야 하며, 날카로운 경우 모서리 보호대를 부착해주어야 한다.

    넷째, 화상사고 : 밥솥이나 다리미를 어린이 손이 닿기 쉬운 곳에 두는 경우
    - 밥솥이 뜸을 뜰일 때 분출되는 증기로 인해 화상사고를 당할 경우 뜨거운 물로 인해 화상을 입을 경우보다 훨씬 심하게 다치며 다리미를 코드를 꼽아둔 채로 두는 것도 매우 위험하다. 또한 난로와 같은 전열 기구에는 보호막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전기안전사고 : 전기 콘센트에 안전 커버가 없는 경우
    - 어린이들은 움푹 패인 곳에 손가락이나 젓가락을 집어넣길 좋아한다. 따라서 안전 커버를 덮어 감전 사고를 예방한다.

    여섯째, 질식 및 중독사고 : 의약품, 락스, 제초제 등 유독 물질을 어린이 손이 닿기 쉬운 곳에 두는 경우
    - 어린이는 보이는 것은 무엇이나 입에 가져 가려하기 때문에 알록달록한 색깔의 알약이나 사용하다 남은 제초제, 농약을 음료수 병, 박카스 병 등에 담아놓거나 아이들 손이 닿기 쉬운 곳에 둘 경우 음독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일곱째, 익사 및 기타사고 : 화장실 변기, 싱크대, 가위나 칼이 들어있는 서랍에 잠금 장치가 되어 있지 않는 경우
    - 아장아장 걷기 시작하는 시기의 어린이는 화장실 변기 속에 빠져 익사하거나 싱크대나 서랍을 열어 칼이나 가위 등 위험한 물질을 끄집어내서 다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 선진국의 경우 수동 개폐 잠금장치를 하고 있으며 이미 일반적으로 생활화되어 있다.
    선진국에서는 어떻게 예방할까?
    장 소 예방대책
    1. 주방 - 주방의 가전 기구 : 커피포트, 그릴, 주전자, 팝콘제조기, 토스터, 믹서기 등의 코드는 짧게 위로
      올려두고 가능하다면 각 기구의 플러그를 높은 곳에 꽂아 둔다.가전 기구 주변에 아이들이 올라
      설 수 있는 높은 의자는 두지 않는다.
    - 아이들의 손이 닿을 수 있는 캐비넷과 서랍에는 안전 잠금 장치를 설치한다.
    - 호일과 플라스틱 랩은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이들의 날카로운 가장자리로 인해
      벨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 각종 세제와 살충제, 가구 광택제 등은 아이가 더 자랄 때까지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문을 잠근다.
    - 칼이나 다른 날카로운 주방기구를 사용할 때, 부모는 아이들에게 일어날 사고를 염두에 두고 다급
      하게 다루거나 여기저기에 두지 않아야 한다.
    - 아이가 말을 알아들을 정도가 되면, 전자레인지의 외부와 내부의 온도가 달라서 덜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 오븐이나 스토브를 구입할 때에는 아이들이 열기 힘든 것을 고른다.
    - 식탁보는 어린이가 끌어당길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다.
    2. 욕실 - 욕실에서 사용하는 전기기구(헤어드라이기, 고데기 등)는 사용하지 않을 때 반드시 플러그를 뽑는
      다. 물에 들어가게 되면 아이들이 감전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전기 쇼크를 방지하기 위하여 콘센트
      에는 누전방지 장치를 부착한다.
    - 어린아이들은 욕조나 세면대에 빠져 질식할 수 있음을 주의하고 감독을 철저히 한다. 뜨거운 물로
      인한 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물의 온도를 조절한 후 욕조에 들어가게 한다. 화상 방지용 수도꼭
      지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다. 욕실에서 넘어져서 머리를 부딪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미끄럼 방지용 바닥재를 깐다.
    - 욕실에 있는 화장품이나 비누, 샴푸 등을 아이들이 먹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고 욕실 캐비넷
      손잡이에 안전 빗장을 걸어두어야 한다.
    - 사용 중이 아닌 좌변기의 뚜껑은 항상 내려놓고 화장실 문은 닫아 놓는다.
    3. 거실 - 거실 바닥을 아이들의 눈높이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카페트나 가구밑에는 어린이들에게
      위험한 작은 물건들이 있을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 바닥에는 플러그나 전선 등 걸리는 것들을 치운다. 전선은 벽 쪽에 테이프나 테이플러 등으로
      고정시키고 주기적으로 떨어져 나오나 확인한다.
    - 가구의 날카로운 모서리에 안전장치를 부착한다.
    -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는 막아둔다.
    - 화분은 아이들이 만질 수 없는 곳에 두고 먹으면 안 되는 화초는 치운다.
    - 테이블 위의 유리판은 치우고, 깨지거나 무거운 것도 올려놓지 않는다.
    - 가구, 선반, 그리고 TV 장식장 등이 안정되게 놓고, 넘어지지 않는지 확인한다.
    - 벽난로 앞에는 어린이가 열기 힘든 유리스크린을 설치한다. 난로에 불이 없는 경우에도 아이들
      이 가까이 가지 못하도록 가르친다.
    - 아이들이 열고 나갈 수 있는 미닫이문이 있다면 마음대로 열지 못하게 하는 잠금 장치를 한다.
    - 아이들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카페트의 청결을 유지한다.
    4. 아이들 침실 - 아이들 방의 벽지나 침대보, 잠옷 등은 방염처리 (flame-resistant)가 된 것을 사용한다.
    - 창에 안전 잠금 장치를 하고 5cm 이상 열리지 않도록 조절한다.
    - 가구는 낮아야 한다. 날카로운 모서리에는 안전캡을 씌어준다.
    - 장난감 보관 상자는 뚜껑을 분리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하거나 뚜껑이 세게 닫히지 않는 것을 사용
      한다. (손가락이 끼어 다칠 위험 있음)
    - 요람은 창에서 떨어진 곳에 놓아야 한다.
    - 요람 위의 모빌이나 매달려 있는 것들은 최소 20cm이상 떨어진 곳에 둔다.
    - 아이가 자라면 매트리스를 더 낮춘다.
    - 블라인드는 금속이나 나무로 된 것을 사용한다.
      (플라스틱 블라인드 중에는 납을 함유하고 있는 것도 있음)
    <참고 : 어린이 안전사고 세미나 자료, 소비자 보호원>


    장소별 안전사고예방 체크리스트 (학부모용)
    * 부엌이나 세탁장에서 사용 또는 보관하는 유해 물질들이 아동보호포장으로 되어있는가?
    * 어린이가 접근하기 쉬운 보관함에 자물쇠나 안전빗장이 있는가?
    * 배수관 세척제나 표백제와 같은 위험 물질은 모두 본래의 용기에 보관하고 있는가?
    * 조리대, 도마, 행주, 수세미 등을 정기적으로 소독하는가?
    * 사용한 가사용 세제와 용기를 안전하게 처분하는가?
    * 가사용 세제와 도구를 사용하다가 잠시 중단할 때 안전하게 치워놓는가?
    * 살충제와 같은 유해제품이 음식물과 안전한 거리를 두고 보관되어 있는가?
    * 식사 보조용의자에 아이 혼자 두지 않으며 하며 항상 안전띠를 사용하고 있는가?
    * 가스레인지의 안쪽 버너를 사용하고 냄비의 손잡이는 뒤쪽 방향으로 돌려놓는가?
    * 욕실에 보관하고 있는 모든 약의 뚜껑이 어린이들이 쉽게 열 수 없는 것인가?
    * 유독성 세제와 화장품, 목욕용품 등이 어린아이가 닿을 수 없도록 보관되어 있는가?
    * 좌변기의 뚜껑에 안전 잠금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가?
    * 욕조와 세면대에 물이 채워져 있지 않는가?
    * 탁자에 담배, 성냥, 라이터 등이 놓여져 있지 않는가?
    * 모든 장식물은 무독성인가?
    * 독이 있는 식물이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가?
    * 장난감과 장난감의 부품, 풍선 등 작은 물건이 아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가?
    * 층마다 연기감지기를 설치하고 매년 배터리를 교체하는가?
    * 창문 블라인드나 커튼 줄이 내려온 곳에 아기의 침대를 배치하지 않았는가?
    * 침대 옆 탁자나 화장대에 약, 술, 담배 등의 위험물질이 없는가?
    * 화장수, 향수, 아세톤이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되어 있는가?
    * 침대 기둥의 간격은 6cm를 넘지 않고 빠진 기둥이 없는가?
    * 매트리스는 가장자리에 바싹 달라붙어 있는가?
    * 머리와 발끝의 매트리스 가장자리가 안전하게 끼워져 있는가?
    * 기둥 끝 위로 올라온 머리 부분의 높이는 1-1.2cm를 넘지 않는가?
    * 부품의 느슨한 부분이 없는가?


    어린이 가정안전 수칙
    * TV나 책장과 같은 무거운 가전제품 혹은 가구에 올라가거나 흔들지 않습니다.
    * 베란다나 창문에 기대거나 몸을 밖으로 내밀지 않습니다.
    * 큰 조각의 젤리나 사탕 또는 음식을 한 번에 삼키지 않습니다.
    * 모든 약은 반드시 어른들께 여쭈어보고 먹습니다.
    * 문을 열고 닫을 때, 손가락이 끼이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 물기가 묻은 손으로 전기 제품을 만지지 않습니다.
    * 어른 없이 혼자서 욕조 목욕을 하지 않습니다.
    * 집에 불이 났을 때 밖으로 대피하는 길은 두 가지 이상 알아둡니다.
    * 냉장고, 세탁기 등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 장난감은 항상 정리함에 보관합니다.


    학부모용 가정안전 수칙
    * 의자, 침대 등 어린이가 밝고 올라설 수 있는 가구들은 창문 가까이 두지 않습니다.
    * 베란다 창살 간격은 10cm 이하로 합니다.
    * 문에 손가락이 끼이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손가락 보호대 또는 도어체크 등을 사용 합니다.
    * 칼이나 가위 등 날카로운 물건들은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 가정용 세제, 약, 술, 담배 등은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 싱크대, 냉장고, 변기 등에는 잠금장치를 설치합니다.
    * 계단이나 현관 등에는 조명을 밝게 설치합니다.
    * 집에 불이 났을 때 밖으로 안전하게 대피하는 경로를 두 가지 이상 알아둡니다.
    * 심폐소생술이나 인공호흡법 등 생활 응급처치법을 배워두어야 합니다.
    * 가정 내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119 등 긴급구조 전화번호를 전화기 옆에 붙여둡니다.